-
예금,적금과 통장 나누기! 우리도 할 수 있다!직장인 재테크 2020. 5. 27. 10:09
나의 자산이 올바르게 자라나도록 배치하고 싶지만, 무엇을 하면 좋을지 고민되는 시기가 옵니다. 사회 초년생이 접근하기 쉬운 재테크를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적금 이자율 순서
아래 항목은 우선 순위를 나타낸 것으로, 1번부터 3번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적금 이자율 순위
1. 보통 예금 or 자유 저축 예금
2. 정기 적금
3. 정기 예금 ( 가장 높음 )
재테크를 해야겠다거나 목돈을 모아야겠다면 안전한 은행이 먼저 떠오릅니다. 그리고 처음에 시작하게되는 것이 저축입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돈 마련을 위해 첫 번째로 할 수 있는 것이 적금 가입을 먼저 하게 됩니다. 일정한 기간 내에 매달 약속한 금액을 은행에 납입하며 이에 따른 이자를 받게 됩니다. 대개는 이러한 목돈이 어느 정도 쌓이게 되면 다음 단계인 예금을 들어 목돈을 운용하는데 쓰게 되며, 따라서 적금으로 목돈을 마련한 후, 예금으로 목돈을 운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은행의 저축 상품에서 발생하는 14%의 이자 소득세에 10%의 주민세를 더해서 14%+1.4%=15.4%를 원천 징수하고 만기금액을 수령하게 되며, 이를 소득의 한 부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면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저축 상품에는 조합 출자금으로 운영되는 ‘새마을 금고, 신협, 농협, 수협’이 있으며, 장기 저축성 보험, 적립식 주식형 펀드, 거치식 장기 회사채형 펀드도 비과세에 속합니다. 단, 조합 예탁금으로 운영되는 새마을 금고, 신협, 농협, 수협의 경우 3,000만 원까지 1.4% 농특세만 부과하게 됩니다.예적금
일단 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하면 돈을 은행에 맡기게 됩니다. 요즘에는 10분도 안되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클릭으로 예적금을 들 수 있는데요. 예적금만으로 자산을 늘리는 큰돈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원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먼저 접근해야 할 상품입니다.
은행에서 많은 양의 돈을 오랜 기간 동안 빌리는 대출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은행은 빌려준 사람에게서 더 많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예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은행에서 이자가 붙게 됩니다. 따라서, 초반에 맡겨두었던 돈보다 최종적으로 조금 더 많은 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그래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이나 자유 저축 예금보다는 정기 적금이, 정기 적금보다는 정기 예금이 이자율이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여느 회사원과 다름없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한국에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되면서 지난 2-3년 동안 계속되는 이어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드디어 최근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20대는 오로지 경험이라고 믿었고, 이제 30대가 되니 ‘나의 자산이 올바른 방향으로 자라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자연스럽게 들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시간동안은 퇴근 후에도 일에 대한 생각이 끊이지 않았었습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노트북을 키고 퇴근길에 받은 메일을 처리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3년동안 반복했습니다. 물론 시간에 대한 보상을 매달 받았습니다.회사에 희생한 내 시간에 대해 어째서 마음속엔 무언가 공허한 느낌이 자연스럽게 드는 것은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시간의 노력이 올바른 방향의 자산으로 나에게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이는 앞서 말한 외부 자극에 반응한 시간의 공허함이 아닌, 조금 더 뚜렷한 윤곽을 가진 미래이기를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보유할 것인가에 대한 자산 관리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재정 상태를 재점검해야 알게된 정보들을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지만, 본인이 직접 재무 관리를 함으로서 사회,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한 기존의 자산관리 방식을 점검할 수 있게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자산관리 방법을 찾아 예상가능한 미래의 그림을 그렸으면 합니다.
'직장인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곤한 당신. 나는 번아웃증후군일까? (0) 2020.05.28 가계부 쓰기 시작할때 좋은 습관들. 미라클 모닝이 가능해진다! (0) 2020.05.27 물가와 인플레이션, 포트폴리오 구성은? (0) 2020.05.26 신용등급 관리하고 올리는 방법 (0) 2020.05.26 신용카드 체크카드 혜택 올바르게 사용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 (0) 2020.05.25